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운영

한달만에 애드센스 승인 - 1차 거절 후의 수정 내용 공유!

 

안녕하세요.

드디어 애드센스 승인 후기를 포스팅하게 되었어요.ㅠㅠ

부끄럽지만 저는 1차 신청에서 거절당하고 2차 신청에 승인이 났습니다.

그래서 1차 신청때의 블로그 상태와 어떤 부분을 수정해서 2차에 승인이 되었는지 정보를 공유하려 합니다.

 

1차 신청 시 블로그 상태

 

블로그 개설을 8월 28일에 했습니다.

스킨 제작에 하루 정도를 사용했고 그 이후인 8월 29일부터 게시글을 작성했어요.

 

보통 애드센스 승인 후기를 찾아 보면 공통적으로 말씀하시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1. 글자 수를 최소 1천자 이상 포함해라.

2. 사진을 너무 많이 올리지 마라.

3. 가능한 1일 1포스팅을 해라.

4. 카테고리를 줄이고 한가지 주제로 포스팅 해라.

5. 스킨 변경을 자주하지 마라.

 

보통 저렇게 5개를 많이 말씀하시고 그 외로는 줄바꿈을 많이 하지마라, 방문자수를 높여라 애드센스 검토 기간에는 광고를 넣지마라 등이 있어요.

 

저는 1차 신청 당시에 게시글이 딱 10개 있었어요.

신청할 때의 게시글 개수는 다른 분들보다 적은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다만 모든 게시글의 글자수가 최소 2천자는 넘고 많은 것은 4~5천자도 되었어요.

또한 모든 게시글은 제가 직접 다 타이핑해서 적었고 다른 문서를 참조한 것도 없습니다.

유사한 카테고리에서 전문성을 가지고 하나의 주제로 포스팅 하는 것이 좋다고 해서 저는 IT제품리뷰와 프로그래밍 강의 쪽으로 주제를 집중해서 포스팅 했어요.

다만 주제의 특성상 게시글에 사진이 많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 점은 어쩔수 없다고 생각되어 그냥 무시하고 사진은 엄청 많이 들어갔습니다.

 

1일 1포스팅은 블로그를 하기 전에는 충분히 가능할거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블로그를 개설하고 포스팅을 몇개 해보니 정말 만만치않은 일이더라구요.

블로그 개설을 8월 28일에 해서 지금이 9월 27일이니 딱 한달인데 지금까지의 게시글 수가 14개입니다,,,

1일 1포스팅은 실패했고 2일 1포스팅 정도라고 할 수 있겠네요.

 

방문자수는 일일 최고 400명까지 방문 해주셨어요.

활동하는 카페들에 블로그 링크를 홍보한 적이 있는데 그 링크를 타고 많이 방문 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스킨 변경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저는 다운로드 한 무료 스킨을 제가 원하는 모습으로 적용하기 위해 하루 정도의 시간을 스킨 편집에만 투자했어요.

티스토리의 스킨 편집에서 CSS를 수정해 적용한 횟수가 족히 100번도 넘습니다.

 

구글 서치콘솔, 애널리틱스 연동하여 사용했고 네이버, 구글, zoom에 사이트 맵과 RSS도 제출했습니다.

이때 이상한 점이 하나 있었는데 다른 분들은 10분이면 사이트 맵이 생성된다고 하셨는데 저는 당시 게시글이 4개 밖에 없는데도 사이트 맵 생성에 약 45분 가량의 시간이 들었어요...

 

 

 

 

블로그를 개설하기 전부터 많은 분들의 애드센스 후기 글을 정독하고 시작했는데 블로그를 개설하자마자 바로 애드센스 신청을 하고 포스팅을 하신 분도 계시더라구요.

방문자수는 하루에 5명 남짓한데 포스팅 10개로 2주만에 바로 승인이 된 걸 보고 포스팅 갯수는 그다지 의미가 없겠다 싶어서 과감하게 애드센스 신청을 했습니다.

그러고나서 정말 엄청나게 긴 인내의 시간이 필요했죠,,

사진을 보시면 제가 애드센스를 신청한 일자가 9월 4일입니다.

블로그 개설하고 딱 일주일 되는 시점에 신청을 넣었네요.

그 뒤 한참 동안이나 어떠한 피드백도 없었고 아직은 검토중이라는 페이지만 일주일 넘게 보았어요.

무한 승인 대기 중이 된건가 싶기도 하고 찾아보니 애드센스를 탈퇴하고 재 신청하거나 HTML 내에서 애드센스의 코드를 다른 곳으로 옮겨보라는 팁도 있었지만 그냥 기다리기로 했습니다.

 

 

 

그렇게 거의 2주가 다 되갈 무렵 13일 만에 구글에서 메일이 왔어요.

가입을 승인할 수 없다구요...

 

시간이 길어지기에 아마도 떨어지겠거니 했는데 확인 사살 당해버리니 맘이 좀 그렇더라구요.

그리고 가장 어이 없었던 것은 역시나 승인 거절 이유에 대해 명확한 원인과 가이드라인 제시가 없다는 것이었어요.

가치가 거의 또는 전혀 없거나 과다한 광고가 있어 애드센스를 승인 할 수 없다고 하는 내용이에요.

우선 저는 애드센스 신청하기 전까지 그 어떠한 광고도 포함시킨 이력이 없어요. 애드핏이나 그 외 광고 승인이 쉽게 나는 것들이 있지만 애드센스 승인 전에는 광고를 추가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해서 광고는 올리지 않았어요.

그렇다면 남은 이유는 가치가 없는 컨텐츠라는 말인데 저는 글 포스팅 하나 하는 것에 2시간 넘게 쓰거든요.

잡블로그 같은 블로그처럼 안보이기 위해서 포스팅 퀄리티에 상당한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다른 포스팅의 내용을 훔쳐온 것은 없고 전부 직접 타이핑 한 글이에요. 사진도 마찬가지이구요.

이탈율이나 세션시간으로 봤을 때 제 포스팅이 가치가 없는 포스팅이 었다면 방문자들의 세션시간이 1분 이상이나 나오지도 않았을 것 같구요.

 

 

1차 거절 후 수정 내용

 

 

가치 없는 컨텐츠 외에 다른 문제가 있지 않을까 싶어 포럼에 문의글을 남겼는데 bssow 님이 조언을 해주신게 있어요.

 

 

구글에서 site : 블로그주소 를 입력하면 해당 사이트의 페이지 갯수가 나오는데 당시 제 블로그의 사이트 갯수가 무려 1590개나 나온다는 말이었습니다.

바로 검색해보니 정말 1590개의 페이지가 있다는 검색 결과가 나오더라구요.

잠시 막막했어요. 어딜 수정해서 재승인을 받아야할지 수정이 가능하긴한건지,,

그러다가 페이지들을 하나하나 보는데 보시는 것처럼 페이지의 제목이 좀 이상합니다.

2234/07글 목록, 2197/11 글 목록,,,

아직 해당 날짜가 지나지도 않았는데 먼 미래에 있는 게시글 목록을 불러오는 페이지가 있더라구요.

제 블로그 우측 사이드바에 달력이 있는데 포스팅을 한 날은 해당 날짜의 색상이 바뀌고 클릭이 가능하게끔 하이퍼링크가 생성되어서 눌렀을때 해당일자의 게시글을 보는 기능이 있었어요.

-당시 사용하던 달력 기능

날짜를 생성할 만한 부분이 저 부분밖에 없겠다 싶었고 처음 사이트 맵을 생성할 때 시간이 오래 걸린 것도 저 페이지들 때문에 페이지가 1590개나 되었으니 당연히 그럴수 밖에 없었겠다 싶더라구요.

 

우선은 스킨 편집에 들어가 HTML과 CSS에서 달력에 관련된 부분으로 유추되는 것들을 모두 지웠습니다.

의외로 찾기 쉬웠던 것 같아요. 그렇게 달력 관련부를 모두 삭제하고 사이트 맵을 다시 생성해 보았어요. 전과 다르게 금방 생성이 끝났기에 캘린더 관련 오류가 사라졌다고 짐작했습니다.

이어 네이버 구글 등에 사이트맵을 다시 제출하고 검색 결과가 다시 반영 되도록 며칠 기다렸습니다.

 

그리고 그 기간 동안 뜸하게 포스팅을 이어 나갔어요.

글 쓰는 방식과 내용은 전혀 변경하지 않고 전과 동일하게 작성했습니다.

글자 수 많이, 사진 많이, 줄바꿈 많이.

그러다가 구글에 다시 site : 블로그 주소로 검색해보니 드디어 검색 결과가 150여개로 오류 수정이 된 것을 최종 확인했습니다.

 

-게시글이 늘어나서 지금은 290여개 정도네요.

 

그리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최적화 항목도 블로그 개설 당시에는 누적 데이터가 얼마 없어 상위 몇 %의 사이트인지 정보가 나오지 않았는데 한달여 가량 되면서 여러가지 데이터가 누적 되다보니 결과값 출력이 되더라구요.

처음에 나쁘지 않아요 라고 되어있떤 검색 로봇 수집과 콘텐츠 관리는 저잘로 최고에요 로 변경되었습니다.

상위 17%의 웹 표준 준수 사이트라고 나오네요.

(상위 1%인 분들도 많이 계시더라구요,, 한참 멀었습니다.)

 

오류도 수정했고 이 시점 게시글이 14개라 게시글 수도 조금 더 늘어서 어제(9월 26일) 저녁에 퇴근하며 오후 9시 정도에 애드센스 재 신청 해두었습니다.

그리고 오늘(9월 27일)오후 3시에 승인 되었다고 메일이 왔어요!

 

-ㅎㅎ 따끈따끈한 1시간 전의 승인수락 사진

 

블로그 생성 후 31일, 정확히 한달만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습니다.

 

 

 

경험으로 본 승인 팁

 

1. 게시글의 글자 수는 많을수록 좋다.

게시글의 글자 수가 많을 수록 더 양질의 컨텐츠가 포함된 게시글일 가능성이 올라가니 글자수가 적은 것보단 많은 것이 당연히 승인에 도움이 됩니다.

 

2. 사진, 줄바꿈은 애드센스 신청에 연관이 없다.

사진 마구마구 넣고 줄바꿈 하는 것이 보기에 좋아 줄바꿈도 왕창 했습니다.

그럼에도 승인이 난 것을 보면 이는 연관 없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3. 스킨 편집을 자주해도 승인에 문제 없다.

말씀 드린 것처럼 저는 스킨 편집을 백번도 넘게 했습니다. (적용 버튼을 눌러 실제 적용한 횟수)

단 스킨 변경을 하고 나면 꼭 사이트맵을 새로 생성하여 제출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제출한 사이트맵이 반영될 때까지 대략 3~4일 정도 시간이 걸린 것 같습니다. 

 

4. 블로그의 웹 오류를 줄이는 것이 애드센스 승인에 큰 도움이 된다.

글 작성은 1차 실패 당시와 동일하게 작성했는데도 승인이 된 것을 보면 달력 관련 오류를 수정한 것이 가장 큰 역할을 한 것 아닐까 싶습니다. 또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의 웹표준 순위도 1차 신청 때는 점수가 없었습니다. 2차 때 상위 17%라고 나왔는데 이것이 승인에 도움이 되었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마치며

아직 애드센스 승인 신청이 안되신 분들도 언젠가 반드시 승인이 나실거에요.

블로거는 컨텐츠 제공으로 광고 수익을 얻게 되고 구글은 블로거의 광고 수익을 나눠 가지니 애드센스 승인을 구글에서 이유 없이 마구잡이로 거절할 이유가 없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모든 분들도 다 애드 센스 승인이 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