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운영

블로그 검색 유입 늘리는 법 - 구글트렌드, 블랙키위로 검색 키워드 잡기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난 뒤 오히려 더 큰 고민거리들이 마구마구 생겼어요.

애드센스 승인 이후 당일과 그 다음날 까지 포함해서 고작 0.3불이 들어왔거든요....

 

방문자수를 늘리려면 결국 내 블로그에 사람들이 많이 찾는 정보가 있어야 하는데 사람들이 많이 찾는 정보가 무엇인지 어떻게 파악하는가? 하는 궁금증이 있었어요.

블로그에 정보가 갖춰지면 검색 키워드를 통해 블로그 검색 유입이 늘어나게 되니 검색 유입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어요.

 

'실시간 검색어가 있지 않느냐' 라고 하실 수 있는데 그런 이슈성 정보로 블로그를 계속해나가면 블로그 지수에 안 좋은 영향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광고의 단가도 아주 낮다고 해서 연예인이나 사건 사고 같은 이슈성 자료는 다루고 싶지 않았어요.

 

그렇게 계속 검색하며 정보를 찾다가 구글트렌드와 블랙키위라는 사이트를 알게 되었어요.

 

구글트렌드구글에서 검색되는 키워드들의 기간별 상대 편차를 알 수 있고 국가별 인기 검색 키워드를 알 수 있어요.

블랙키위에서는 검색어를 입력해 해당 검색어가 네이버에서 얼마나 검색되는지, 검색 키워드로 된 포스팅이 몇개나 있는지 월별 검색량 변동은 어떤지 등을 확인할 수 있어요.

 

-구글트렌드

10월 1일의 구글트렌드 상위 검색 키워드들이에요.

전 박규리에 대해서는 모르고 연예인 관련 이슈는 다루고 싶지 않았습니다.

구글트렌드 2위에 랭크된 녹두전은 웹툰으로 읽어보았기에 녹두전 키워드를 이용해 검색 유입을 늘려 볼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번에는 블랙키위에서 녹두전을 검색해보았아요. PC와 모바일 검색량이 굉장히 많은 것이 보이시나요?

-블랙키위

 

 

 

 

더불어 블랙키위에서는 키워드 포화 지수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블랙키위 키워드 포화 지수

키워드 포화 지수란 월간 검색량에 비해 월간 컨텐츠 발행량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하는 기능이에요.

녹두전 키워드의 경우 보시는 것처럼 발행량이 매우 적은 편이라고 블랙키위에 나와있어요.

검색량은 급격하게 상승하고 있는데 정보는 그다지 많지 않은 상황이어서 녹두전 키워드를 가지고 포스팅을 하기로 했어요.

 

녹두전은 9월 30일 첫 방송을 했고 10월 1일 (녹두전 포스팅을 했던 당일)에 2화 방영을 앞두고 있었어요.

남자 주인공 외모가 훈훈한 것에다 여장이라는 독특한 요소까지 겸비하고 있었기에 남자 주인공인 장동윤 님에 비중을 두고 포스팅을 했어요.

제목에는 드라마 제목과 주연 배우의 이름, 웹툰이라는 단어를 포함했어요.(원작이 웹툰이기에)

 

저는 보통 어떤 드라마나 영화에 대한 정보를 알아볼 때 줄거리부터 검색하거든요.

그렇기에 주 키워드를 드라마 녹두전, 녹두전 줄거리로 정하고 이 키워드를 의식하면서 포스팅을 했어요.

 

포스팅 직후에는 그다지 검색 유입이 없었어요.

저는 드라마가 시작하기 직전쯤 되는 오후 9시 30분 정도부터 유입이 많지 않을까 하고 내심 기대했는데 드라마가 시작했음에도 그렇게 크게 유입이 늘지는 않더라고요. 포스팅 직후보다는 많이 늘었지만 그렇게 엄청난 유입은 없었어요.

 

본격적으로 검색 유입이 늘어나기 시작한 시점은 드라마가 끝난 직후였어요.

아마 드라마가 방영 중일 때는 시청에 집중하고 끝난 직후 정보를 검색한게 아닐까? 싶어요.

 

-녹두전의 검색 유입량이다.

블로그 검색 유입은 하루로 그치지 않았고 10월 2일인 오늘 지금까지도 쭈욱 유입되고 있어요.

아마 드라마를 보고 난 다음 날부터 학교에서, 직장에서, 각종 웹사이트와 매체에서 다루다 보니 선택한 키워드 검색 유입이 지속된 것 아닐까 싶어요.

방문자 수가 하루에 100명 남짓한 수준이었는데 녹두전 포스팅 만으로 검색 유입이 저만큼이나 있었어요.

다른 고수님들이 보시기에는 적은 수이겠지만,,, 초보 블로거에게는 아주 크게 체감이 되는 수치에요.

 

 

저와 유사한 방법으로  구글트렌드와 블랙키위로 검색 키워드를 유추하고 블로그 검색 유입을 늘려보시기 바라요.

 

 

PS.

이번에 녹두전 포스팅을 통해서 어떤 키워드를 잡는 게 방문자 수 늘리기에 도움이 될지 조금 감을 잡은 것 같아요.

일기 형식으로 맥북에 메모를 남겨놨는데 정보 공유도 될 수 있을 것 같아 포스팅을 해봅니다.

또한 이 포스팅은 주 키워드 1개와 보조 키워드 3개를 본문 내 여기저기 배치해서 작성한 글입니다.

포함된 키워드들을 이용해 포스팅한 이 게시글이 검색 결과 상위로 올라올지 테스트해보겠습니다.

결과가 좋아서 이 방법도 공유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