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운영

티스토리 수익 공개 - 애드센스 2개월 차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한 지 2개월이 되었습니다.

많은 블로그 플랫폼들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티스토리를 선택한 이유라면 애드센스를 이용한 광고 수익이 첫 번째였습니다. 이는 대다수의 티스토리 유저들 또한 같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블로그를 시작하기 전 가장 궁금했던 것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용해 월 수익을 어느 정도 실현할 수 있느냐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수익 인증 글을 참 많이도 찾아보았습니다.

 

블로그에서 유튜브로 많은 사람들이 빠져나가면서 '블로그는 한물갔다.'라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셨지만 아직도 블로그를 이용해 월 수천 달러를 버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그런 전문적인 분들을 제외하고 아무것도 모르는 블로그 초보의 현실적인 수익 공개를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리라 생각되어 12월 1일이 된 시점에서 블로그 2개월 운영 수익을 공개합니다.

 

 

 

저는 블로그를 8월 29일 처음 시작했습니다. 생성일은 그보다 며칠 더 앞일 텐데 스킨 수정으로 시간을 좀 보냈고 첫 포스팅 발행일자는 8월 29일입니다.

 

글을 11개쯤 작성하고 자신 있게 애드센스를 신청했는데 거절당했습니다. 그때 문제 사항을 해결한 포스팅은 아래 링크입니다.

 

한달만에 애드센스 승인 - 1차 거절 후의 수정 내용 공유!

안녕하세요. 드디어 애드센스 승인 후기를 포스팅하게 되었어요.ㅠㅠ 부끄럽지만 저는 1차 신청에서 거절당하고 2차 신청에 승인이 났습니다. 그래서 1차 신청때의 블로그 상태와 어떤 부분을 수정해서 2차에 승인..

dogbird-foot.tistory.com

승인 거절 이후 위 방법으로 문제를 수정하고 재 신청하여 9월 27일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습니다.

약 1달 정도만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고 바로 광고를 넣어 수익형 블로그로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승인 이후 첫 달인 9월 27일에서 30일까지는 0.53불이 모였습니다.

 

처음에 방문자수가 너무 낮고 조바심이 생겨 작성한 포스팅 몇 개를 네이버 카페에 공유한 적이 있는데 반응이 좋았습니다. 그중 한 개의 포스팅이 지속적으로 공유되고 카페 내에서 검색되면서 하루에 약 300명 정도가 해당 포스팅으로 직접 유입되었습니다.

처음엔 링크를 통한 직접유입만 있다가 블로그 최적화가 이루어지기 시작한 시점부터 점점 검색유입이 발생하기 시작했고 8월 29일 첫 포스팅 후 한 달인 30일을 보시면 검색유입이 61명으로 많이 늘었습니다.

 

 

10월

10월은 목표를 20불로 잡았습니다. 10월 한 달 포스팅 개수는 12개였습니다.

이 때는 좀 더 다양한 시도를 해보았습니다.

처음 블로그를 운영할 때는 프로그래밍과 it 제품 리뷰 등으로 it 블로그라는 주제를 잡아 블로그를 운영했는데 이게 그다지 수익성이 없다고 판단되어 여러 가지 주제로 포스팅을 했습니다.

구글 트렌드, 블랙 키위 등을 이용해 사람들이 어떤 키워드를 많이 검색하는지 확인하고 그에 맞는 포스팅을 작성해보았는데 확실히 효과를 체감했습니다.

 

 

블로그 검색 유입 늘리는 법 - 구글트렌드, 블랙키위로 검색 키워드 잡기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난 뒤 오히려 더 큰 고민거리들이 마구마구 생겼어요. 애드센스 승인 이후 당일과 그 다음날 까지 포함해서 고작 0.3불이 들어왔거든요.... 방문자수를 늘리려면 결국 내 블로그에 사람들이..

dogbird-foot.tistory.com

 

 

티스토리 방문자 검색 유입 늘리기! - 카카오키워드 광고 이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티스토리 방문자 유입 늘리는 방법 중 한 가지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방문자 유입을 늘리는 것은 티스토리를 포함한 많은 플랫폼의 블로거들이 바라는 점입니다. 애드센스를 비롯한 광고는 클..

dogbird-foot.tistory.com

 

검색유입 비중이 더 크게 늘었고 카페에 공유했던 글도 기간이 오래되어 낮아지긴 했지만 150여 명이 링크를 통해 방문해주셨습니다.

10월에는 블랙 키위에서 월별 검색량을 보며 해당 키워드의 1년 전 검색량을 비교해 검색량이 많아질 키워드를 선택해 미리 포스팅 해보았습니다.

그 방법으로 10월 최고 일일방문자수인 778명을 달성했습니다.

아쉽게도 10월 목표였던 20불은 달성하지 못했고 20불에 근접한 19.74불을 달성했습니다.

 

 

11월

11월에는 목표 수익을 30불로 잡았지만 본업이 바빠 블로그에 집중을 못했습니다.

11월에 작성한 포스팅은 고작 9개입니다...

다만 그중에 한 개의 포스팅이 검색 유입을 엄청 높여주었습니다.

12일 1630명이 방문해주셨고 같은 포스팅이 다시 한번 더 터지면서 19일에는 1200명가량이 방문해주셨습니다.

덕분에 12일 하루 동안 약 7불 수입 생겼습니다.

사실 11월에 들어서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후발주자로 시작해 수익성이 뛰어난 블로그로 만들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다음은 구글과 네이버에 비하면 점유율이 처참하기에 저러한 고민이 깊었습니다.

하지만 하나의 키워드로 일 검색 유입 1000을 거뜬히 넘겨보니 가능성이 충분히 보였습니다. 이런 글이 1개만 되어도 천명이고 10개만 있어도 1만 명이 되니까요.

 

그리고 한 가지 더 확실하게 알게 된 점은 역시 롱테일 키워드의 중요성입니다.

키워드는 두 가지로 나뉩니다 숏 테일과 롱테일.

숏 테일은 짧은 기간 동안 유입되는 키워드를 말합니다. 계절 키워드, 이슈 키워드 등이 그렇습니다. 잠시 동안의 검색 유입을 높일 수 있지만 지속성이 없습니다.

반면 롱테일 키워드는 긴 기간 동안 계속해서 유입되는 키워드를 말합니다. 계절, 이슈, 시즌을 떠나 계속해서 유입이 발생합니다.

아직 애드센스를 받기도 전에 작성했던 포스팅이 지금까지도 구글 최상단에 게시되어 있습니다. 이 키워드를 통해 하루에 최소 100명씩은 들어옵니다.

마찬가지로 이런 글이 10개만 되어도 일일 방문자 1천 명은 고정으로 가져가는 것이니 롱테일 키워드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한 개의 포스팅이 대박이 나면서 11월 포스팅 개수는 9개이지만 목표로 한 30불은 달성했습니다.

11월 수익은 총 30.55불입니다.

 

 

총수익

9월 29일 애드센스 승인으로부터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는 지금 12월 1일까지 약 2개월 기간의 총수익은 51.06불입니다.

환율 1180원으로 계산하면 60,250원이 됩니다.

 

앞서 서두에 언급했던 것처럼 월 수천 달러씩 버는 분들에게는 하루 수입조차도 되지 않는 적은 금액이지만 무언가 글을 재미있게 쓰고, 취미 생활을 즐기며 생긴 수입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 금액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기 이전 그 흔한 네이버 블로그 조차 해본 적이 없고 블로그 검색 유입, 키워드 등에 대해 하나도 모르는 상태에서 시작한 블로거의 2개월 수익 공개였습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해보시려고 고민하는 분들에게 좋은 정보 제공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마치며)

12월에는 목표 수입을 좀 더 높게 잡아보고 싶습니다. 또한 포스팅 갯수도 늘리려고 계획 중입니다.

구글 최상단에 박아둔 게시글처럼 정보 위주의 퀄리티 높은 게시글을 작성하려면 좋은 키워드를 발굴해야하는데 쉽지가 않습니다..

애드센스 승인만 받으면 끝나는줄로만 알았는데 애드고시 보다 수익을 높이는 것(클릭율과 단가 향상)이 훨씬 어렵네요. 이게 진짜 싸움인 것 같습니다. ㅜㅠ

다음 번 수익 공개는 첫 출금 포스팅과 함께 돌아올 것으로 생각합니다. 부디 그 시간이 빨리 오길 ㅎㅎ,,